효월 적마 정리글이 생각보다 많은 관심을 받아서 황금도 써보려고 봤는데..
아직 더밸런스 사이트도 업데이트가 덜 됐다. (정확히는 Advanced Guide가)
그래도 현재 있는 정보까지는 정리해두려고 한다.
이전과 동일하게 기본은 생략하고
효월과 달라진 부분 및 더 좋은 딜을 위한 운용법을 위주로 정리한다.
100 만렙 기준.
출처:
https://www.thebalanceffxiv.com/jobs/casters/red-mage/
https://www.icy-veins.com/ffxiv/red-mage-pve-dps-guide
https://guide.ff14.co.kr/job/RedMage/17?type=E#pve
(마지막 수정: 2025/01/27)
- (2025/01/27) 내용 작성
- 효월 내용 중에서 현재도 적용될 것 같은 내용은 새 가이드에 없어도 내용을 유지했다.
- 추후 Advanced Guide까지 다 나오면 좀 더 손 볼 예정
효월 적마와 달라진 점
- 신스킬 추가: 회오리 찔레, 노블 임팩트, 적색 광채
- 가속화: +) 사용 시 추가 즉발 스킬(노블 임팩트) 사용 가능
- 근데 이 변경 때문에 오히려 논글쿨기 정렬이 까다로워졌다 함
- 광역 근콤: 60|60 → 50|50
- 이제 마나 증량 쓰고 바로 사용 가능
- 마나 증량: +50 → 마나 증가 X, 근콤 3스택 제공
이번 역시 큰 변경점은 없고, 일부 스킬 개선 및 추가 정도다.
운용법은 거의 같다.
(칠흑→효월 때보다 훨씬 바뀐 게 없는 듯...)
용어
효월 땐 용어 설명을 어느 범위까지 해야 되나 싶어서 그냥 생략했는데,
자주 나오는 용어만 간단히 요약해봤다.
- 글쿨 (GCD, Global CoolDown) : 사용 시 쿨이 다른 스킬과 같이 돌아가는 스킬
- 글쿨기 사용 후 쿨이 돌아가는 동안에는 다른 글쿨기를 사용할 수 없다.
- "마법" 또는 "무기 기술"로 분류된다.
- 논글쿨 (oGCD, off-Global CoolDown) : 쿨이 독자적으로 돌아가는 스킬
- 아무때나 쓸 수 있다. 보통 글쿨이 돌아가는 중에 사용한다.
- "능력"으로 분류된다.
- 위빙, 더블위빙(double weaving) : 글쿨 사이에 논글쿨 스킬을 사용하는 행위, 끼워넣기
- 대부분의 직업(적마 포함)은 글쿨 사이에 최대 2개의 논글쿨을 쓸 수 있다. 그 이상은 글쿨이 밀림.
- 글쿨 사이에 논글쿨기 하나를 쓰면 위빙, 둘을 쓰면 더블위빙이라고 한다.
- 프록(proc, Programmed Random OCcurrence) : 일정 확률로 사용할 수 있는 스킬
- ex) 적마의 버스톤, 버파이어
- 근콤: 인리포스트 → 인츠베르크하우 → 인르두블망
- 피니셔: 버홀리/버플레어 → 작열화 → 단호한 결단
- 풀근콤: 근콤 + 피니셔
단일 적 기준 스킬 활용
논글쿨기 (플레슈, 콩트르 식스트, 앙가주망/데플라스망, 코르 아 코르)
- 사용 우선순위 : 플레슈 > 콩트르 식스트 > 앙가주망/데플라스망 > 코르 아 코르
- 쿨 낭비 없이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 한다.
- 쿨 도는 대로 바로 사용, 2스택 쌓이지 않도록 유지
- 2분 시너지 타임에 맞추는 것보다 쿨마다 돌리는 것에 신경쓰자
- 쿨 밀리면 쓸 수 있던 거를 아예 못 쓰게 되면서 딜 손해가 심해짐
- 애초에 논글쿨기들이 30초 주기가 아니기 때문에(25, 35초) 시너지 타임에 맞추기 어렵기도 함
- 쿨 낭비 없이 최대한 많이 사용해야 한다.
- 연속마 사이에 사용 금지
- 연속마 사용 후 글쿨 돌아갈 때 위빙
- 안 그러면 글쿨 밀려서 딜로스 남
- 연속마 사용 후 글쿨 돌아갈 때 위빙
- 논글쿨기 정렬
- 2.5초 쿨 밀림 현상에 논글쿨기 쿨이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
- 적마는 연속마 때문에 사실상 글쿨이 5초마다 돈다고 볼 수 있음
- 근데 풀근콤이 12.7초라서 사용 후마다 2.5초씩 밀리면서 타이밍이 어긋남
- 해결 방법
- 풀근콤 짝수번 사용
- 2번 사용하면 약 25초로 5초 쿨이 맞춰지겠죠
- (사실상 4번 연속은 힘드니까 2 풀근콤)
- 신속마 사용
- 2.5초 글쿨을 돌릴 수 있게 해 줌 (한 스킬만 쓴 후에 글쿨이 돌아가니까)
- 풀근콤 짝수번 사용
- 2.5초 쿨 밀림 현상에 논글쿨기 쿨이 밀리지 않도록 하는 것
인르프리즈
쓰지마!
- 마나 소모량 출혈이 크기 때문에 웬만해선 사용하지 말자
- 5|5는 약 3글쿨(~7.5초) 분량의 마나
- 이로 인한 근콤 지연으로 2분 시너지 정렬이 안되면 딜 손해가 매우 커진다
- 특징
- 근콤 및 마나 중첩을 깨지 않음 (단, 마나 중첩이 채워지진 않음)
- 연속마는 소진함
- 사용처
- 긴급 무빙
- 막타 (적 거의 다 죽어갈 때)
- 아주 약간의 딜 이득
- 1) 거의 끝이라 추후 근콤을 쓸 일이 더 없을 때, 약 20~40p 정도 딜 이득을 볼 수 있음
- 졸트 + 버에어로가/버선더가: 360+440 = 800p
- 버스톤/버파이어 + 버에어로가/버선더가: 380+440 = 820p
- 2 인리프리즈: 420+420 = 840p
- 2) 신속마 대신 논글쿨기 정렬에 사용 가능
- 하지만 나쁜 습관이 생길 수 있으니까 이런 거에 익숙해지지 말자
- 1) 거의 끝이라 추후 근콤을 쓸 일이 더 없을 때, 약 20~40p 정도 딜 이득을 볼 수 있음
버플레어/버홀리
우선순위: 프록 X > 낮은 속성 마나
- 낮은 속성 마나로 사용 시 확정 프록 (이지만...)
- 낮은 마나에 이미 프록이 있고 높은 마나엔 없을 땐, 높은 마나에 써서 프록 노려보기 (20% 확률)
- 차이가 20 이상이면 높은 마나에 쓰면 안 됨
- 마나 차이 30 초과 시 불균형이며, 버홀리/버플레어는 11 마나 채워줌
- 근데 이제 마나 증가량이 많이 적어져서 근콤 시점에 20씩이나 차이 날 일이 거의 없음
- 마나 차이 30 초과 시 불균형이며, 버홀리/버플레어는 11 마나 채워줌
- 웬만해서는 프록 없는 마나에 쓴다고 생각하자
- 차이가 20 이상이면 높은 마나에 쓰면 안 됨
마나 중첩
- 마나 중첩은 꼭 근콤 순서대로 쓰지 않아도 찬다
- 잘못 써서 콤보 깨져도 중첩 3개만 채우면 피니셔 사용 가능
- 마나 중첩 3단계 상태에서는
- 마나 증량을 써도 근콤이 끊기지 않는다
- 시간제한 없이 버홀리/버플레어를 들고 있을 수 있다
- 단, 다른 글쿨 스킬 사용하면 바로 사라짐
- 논글쿨기 및 전질은 괜찮음
- 버케알 포함 캐스팅하는 마법스킬에 주의
- 3근콤 또는 피니셔 내에서는 각자 콤보 제한시간(30초) 있음
- 단, 다른 글쿨 스킬 사용하면 바로 사라짐
- 마나 증량을 써도 근콤이 끊기지 않는다
마나 증량
쿨마다 써
- 일반적으로 성원에 맞추기보단 쿨 도는 대로 사용하는 게 딜로스가 덜함
- 잘 못 쓰는것보다 아예 못 쓰는게 손해가 더 크기 때문 (적색 광채 생기면서 더 심해짐)
- 성원과 쿨 차이가 10초므로 3번만 미뤄도 30초 쿨 손해
- 하지만 특정 레이드에 대해 최적화할 땐 타이밍 조절할 줄 알아야 함
- 예상 클리어 시간 및 대략적인 딜 타이밍이 잡혀있다고 가정 시
- 클리어 시간 내 최대로 쓸 수 있는 성원/마나 증량 수를 계산해서 타이밍 조절
- 보스 다운타임에 쓰는 고급 테크닉도 있는데 아직 연구중이라 함 (Advanced Guide에 나올듯?)
적색 광채
- 마나 증량 6중첩 모두 사용 시 이 스킬로 변화
- 일반적으로 시너지 타이밍 내에 사용해야 한다
- 다음 시너지에 사용하려면 그때까지 15초(성원 기준), 적색 광채 25초 남았으면 가능
가속화/신속마/연속마
- 동시에 있을 때 사용되는 순서: 가속화 > 연속마 > 신속마
- 누른 순서 아니고 항상 이렇게 고정
- 가속화/신속마의 사용 우선순위: 무빙이 필요할 때 > 논글쿨기 정렬 > 데미지용/마나 관리/프록 띄우기
- 캐스팅 땡기다간 죽을 거 같을 때를 우선적으로 사용해서 무빙 중의 딜로스 최소화
- 졸트라 → 버선더가/버에어로가 대체보다, 무빙 딜로스 최소화 및 논글쿨기 정렬이 딜 이득이 높음
가속화
- 2스택 쌓이지 않도록 주의
- 노블 임팩트를 통한 딜 이득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쿨 밀리지 않게 써줘야 함
- 하나는 위의 우선순위대로 쓰기 위해 아껴두는 것이 좋음
신속마
- 홀수번 풀근콤 시 논글쿨 정렬에 꼭 필요하다
연속마
- 보스 타겟불가일 땐 버케알로 연속마 챙겨놓기
- 연속마는 근콤, 전력 질주, 식사류, 탕약류 에도 사라지니 주의
노블 임팩트
- 신속화, 가속화, 연속마 등 소모 안함 (즉발 스킬이므로)
- 작열화, 단호한 결단과 동일하게 졸트를 대체
- 모두 활성화 시 졸트를 대체해서 뜨는 순서: 작열화/단호한 결단 > 노블 임팩트
여러 적 기준 스킬 활용
멀티 타겟
- ~2마리: 단일 → 단일
- 일반: 단일 → 단일/광역 둘 다 딜은 같은데, 프록 때문에 단일이 조금 더 이득
- 가속화 사용 시 : 단일 → 광역(임팩트)가 조금 더 쎄다
- 3마리~: 광역→광역
사실상 효월 때랑 똑같이 ~2마리는 단일→광역, 3마리~는 광역→광역이라고 봐도 된다.
가속화 때는 특히 더 그렇고, 평소에도 프록이 안 뜬다면 사실상 같은 딜이라...
단호한 결단
- 직선형 범위기이므로 사용 시 방향에 신경 쓰기
- 나머지 광역기는 전부 원형이니까 사용 범위에 더 주의하자
- 타격 범위는 이펙트가 아닌 캐스팅한 위치 기준
- 움직였을 경우 실제 타격지점과 보이는 이펙트가 다를 수 있음
기타
마나 vs 포텐
- "마나 당 딜 포텐"을 계산할 수 있냐 없냐에 대한 논의가 있었나본데... 결론은 "없다" 인 듯
- 이득/손해를 시간의 함수로 이해해라 (즉, 근콤까지 필요한 글쿨 개수)
- ex) 5~6 마나는 근콤까지 1글쿨 당겨준다
파티 시너지 타이밍과 딜 정렬
2분마다 있는 파티 버프 시간 내에 제일 딜이 쎈 풀근콤이 최대한 많이 들어가도록 신경써야 한다.
시너지 내 근콤 사용 횟수 조건
- 3번
- 73|73 마나 이상
- 시너지(성원) 15~17초 전에 시작
- 포션은 사용한다면 첫 버플레어/버홀리 이후
- 그래야 3개의 피니셔에 모두 포션이 묻음
- 2번
- (마나 증량 없이 하려면) 92|81 마나 이상
- 5초(버플레어/버홀리 이후 성원) 또는 1초(첫근콤(인리포스트) 이후 성원) 전
- 포션은 근콤 시작 전 아무때나
- 1번
- 시너지 시작 타이밍~ 1글쿨 까지도 가능
- 이때 시너지에 노블 임팩트를 최대한 많이 넣으면 더 효과적
딜 정렬을 위해 알면 좋을 스킬 쿨 및 시간
- 대부분의 파티 버프 쿨: 2분
- 성원도 반드시 이때 맞춰써야 한다
- 신속마 쿨: 40초
- 가속화 쿨: 55초
- 풀근콤: (글쿨 2.48 기준) 12.64초
- 근콤: 5.2초
- 피니셔: 7.5초
- 근콤 마나(50|50) 채우기: 47~50초
=== > 버프 딜정렬은 Advanced 내용이라 아직 효월 버전... 일단은 냅두는 중
15초 버프 딜정렬
- 기본적으로 풀근콤 1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20초 버프 딜정렬
- 대부분의 파티 버프가 포함됨
- 기본적으로 풀근콤 1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- 최대 피니셔 1개 + 풀근콤 1개 가능
- 성원 5초 전에 첫근콤(인리포스트) 쓰면 됨
- 버프 적용되는 스킬 예)
-
- 하지만 이건 정말 이상적인 상황으로, 매번 이런 경우 나올 수가 없음
- 특히 첫 2분쿨 버프(성원) 돌아올 때 마나 증량을 미루지 않으면 이 콤보는 불가능
- 이걸 위해 마나 증량을 미룬다면, 성원 쿨 5초전에 근콤을 시작하고 성원과 마나 증량을 동시에 사용하면 됨
30초 버프 딜정렬
- 환혹약, 소환사 딜버프
- 기본적으로 풀근콤 2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- 최대 작열화 + 단호한 결단 + 풀근콤 2개 가능
- 필요 조건
- 최소 73/73의 마나
- 적어도 두번째 근콤 때까진 마나 증량 쿨이 돌아야 함
- 성원 쿨 17~18초 전에 근콤 시작
- 조건 만족 시 버홀리/버플레어 후 환혹약 사용
- 필요 조건
- 버프 적용되는 스킬 예)
스탯 관련
스탯 우선순위
- 마법 기본 성능 > 지능,활력 > 극대> 의지 ≥ 직격 >>>>>> 마법 시전 속도
장비 업그레이드 팁
- 적마는 마시 효율이 매우 안 좋아서 템렙이 높아도 마시가 있으면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음
- 마시가 높으면 논글쿨 정렬엔 안 좋지만, 템렙 때문에 체력에 도움됨
- 그래서 템렙 차이별로 다음과 같이 바꾸면 좋다
- +5: 마시가 없는 쪽
- +10: 옆그레이드
- +20: 템렙 높은 쪽
오프너
현 시점 총 세 종류가 있고, 각각 장단점이 있다.
기본 오프너 (최대 딜, 빡빡한 딜싸이클)
- 장점: 최대 딜
- 단점: 논글쿨기 정렬이 가장 빡셈
- 플레슈/콩트르 식스트 쿨정렬을 위해 가속화/신속마 사용이 강제되기 때문
- 약 1분 18초마다 가속화 써서 플레슈/콩트르 식스트 더블위빙
- 2분 시너지 타임 근콤 직전에 신속마로 플레슈 쿨정렬 필요
- 플레슈/콩트르 식스트 쿨정렬을 위해 가속화/신속마 사용이 강제되기 때문
C6 오프너 (편한 이동, 약간의 딜 손해)
- 장점: 유동적
- 이동 편함
- 신속마 타이밍이 유동적
- 꼭 저 타이밍이 아니어도 됨 (그냥 저기서부터 쓰면 된다는 소리)
- 콩트르 식스트를 빨리 사용
- 다운타임 등 있을때 더 많이 쓸 수 있게 고려
- 이동 편함
- 단점: 딜 손해
- 노블 임팩트가 시너지를 덜 받음 (그래도 환혹약이랑 2글쿨 시너지는 적용받음)
싱글 위빙 포션 (저사양)
- 장점: 네트워크 문제로 포션 더블위빙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는 낮은 성능용 옵션
- 단점: 콩트르 식스트가 1글쿨씩 밀림
고급 스킬
아직 테스트 중인 항목들이라고 한다. 얘네도 연구 후에 Advanced에 써줄 듯
- 특정 레이드에 특화된 오프닝
- 가속화를 미리 사용해서, 추가 가속화 및 노블 임팩트 사용 기회를 늘리는 방법
- 다운타임에 마나 증량 사용
- 버케알로 마나 증량 6중첩 소비해서 적색 광채를 만들 수 있다 (!)
- 신속마 최대 사용으로 논글쿨 정렬 완벽하게 하기
- 신속마가 쿨이라도 가속화로 임시 땜빵도 가능하니 어떻게든 된다는 얘기
- 가속화 및 노블 임팩트의 딜 포텐 최대화
- 이론적으로는 시너지 타임 때 노블 임팩트가 버선더가/버에어로가 보다 더 강하다
- 하지만 피니셔보단 약하다
- 그래서 잘 최적화하면 1 풀근콤 때 가속화 낭비없이 시너지에 노블 임팩트를 쓸 수 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