무작위에서 나오지 않는 신생 레이드 "대미궁 바하무트"는 제외
** 관련 글
** 주의사항
- "이 정도 알면 안 죽음"을 기준으로 작성
- 한 번 정도는 맞아도 안 죽고 뭔지 알 수 있는 기믹은 굳이 안 적음
- 스포 방지 없음
- 효월 기준 딜로 본 적 없는 기믹은 없을 수 있음
- 작성 중, 정리 중이거나 아직 작성 안 된 공략 다수
** 용어
- 넉백: 밀치기 공격
- 넉백 방지기: 거리 유지(물리딜), 견고한 마법(마법딜)
- 탱버: 탱커 버스터, 탱커 대상 강공격
Last Update: 2023/09/05 (Patch 6.3)
기공성 알렉산더
[기동편 1]
- 파우스트: 쫄 무시하고 집중공격
- 미완성 억압자: 억압자 잡기 전에 먼저 체력 깎기
- 억압자 죽자마자 자폭 시동함
[기동편 2]
[기동편 3]
- 쫄페
- 계단 내려올 때 부서진 난간이 지름길
- 잘 안보이면 그냥 오른쪽으로 비비면서 내려가기
- 보스
- 광역기: 물장구(캐스팅 X), 폭포수
- 변화의 물결: 부채꼴 장판 (피격 시 넉백, 넉백 시 기절+마비)
- 유체 강타: 탱버(쉐어 가능)
- 싹쓸이: 넉백(방지 가능)
[기동편 4]
율동
[천동편 4]
- 광역기: 메가 홀리
- 탱버: 징벌의 열선
- 십자 성례: 보스 기준 십자 공격
- 쫄페 이후 탱리 사용 (5~3초 남았을 때)
- 시간정지: 개인징 4명 산개, 나머지 4명 쉐어 처리 후 십자 성례 피하기
- 시간 차원문: 외곽 검은 차원문으로 딜러 4명이 각각 들어가서 쫄 처리
차원의 틈 오메가
[델타편 3]
- 개굴개굴!: 보스 시선 기준 약 150도 부채꼴 변이 (안전지대 후방)
- 죽음의 토큰
- 판 바꾸기 전: 보스 후방에 모여있다 '여왕의 춤' 시전 시 회피
- 용: 전방 넓은 부채꼴 공격
- 정신 장악: 캐스팅 후 명시된 방향으로 1칸 정도 이동
[델타편 4]
- 광역기: 메테오
- 패턴: 그냥 / 손 연결
- 블리자가: 얼음 장판 / 안 움직이면 데미지
- 파이가: 딜러 산개장판 / 움직이면 데미지
- 선더가: 탱버 / 보스중심 원형 마비 데미지
- 결전: 가운데 쫄 얼굴방향 넓은 부채꼴 범위 공격
- 진공파: 보스 기준 넉백 (방지 가능)
시그마
[알파편 3]
- 광역기: 원자 파동, 델타 어택
- 탱버(범위): 겨자 폭탄
- 미사일 착탄: 산개징 위치에 불장판
- 좌현/우현 일제사격 파동포
- 왼/오 약 200도 범위공격, 방향 바꿔 2회 연속 시전 (피격 시 받피증)
- 안전지대: 보스 뒤에 있으면 스킬이름 반대쪽, 앞이면 스킬이름쪽
- 서클 프로그램 (쫄): 가운데 장판 닿으면 즉사
- 임무 기술 (오메가 교란기)
- 로켓 펀치: 피격 시 즉사, 다 없앨 필요는 없음
- 델타 어택: 전멸기, 게이지 100 채워서 보호막
[알파편 4]
- 광역기: 레이저 샤워, 세계의 기억
- 탱버: 태양 광선, 쾌검난무
- 오메가 M: 주위 원형공격
- 오메가 F: 넉백 (방지 가능)
- 동시에 나올 때
- 본인 디버프 확인
- 섭탱 스탠스 켜고 멀리 주차 (붙어있으면 보스 버프받음)
희망의 낙원 에덴
[각성편 4]
- 광역기: 대지의 외침, 대지의 분노
- 암석 붕괴: 탱버
- 지진파: 보스 기준 돌 뒤
- 대지 붕괴 이후
- 사람 모양- 대규모 산사태
- 안전지대 앞 직선
- 2번째 나올 경우 연속 시전 (보고 피하면 됨)
- 차 모양 - 단층대
- 안전지대 2칸 남은 쪽 옆 (2칸 넉백 공격)
- 2번째 나올 경우 연속 시전 (넉백 주의), 이후 보스 발 밑 제외 장판
- 사람 모양- 대규모 산사태
- 바위 폭탄
- 4개: 작은 바위 사이 모서리
- 9개(3개씩 3번): 3번째에서 1번째 터진 후 이동
[공명편 1]
- 광역기: 심판의 열뢰, 천제의 심판의 열뢰
- 탱버: 통타
- 심판의 계뢰: 짧은 피뢰침쪽 (피격 시 즉사)
- 사념체 소환
- 빨간 장판: 중앙기준 넉백(방지 불가)
- 보라 장판: 말 위치 라인 넉백 공격
- 번개 구슬
- 즉사기 '천제의 심판의 열뢰' 피해 경감
- 최대 3개 (그 이상은 디버프)
[공명편 4]
- 광역기: 절대영도
- 탱버: 이중 타격
- 범위 공격
- 낫차기: 발밑 제외 공격
- 도끼차기: 보스 중심 큰 원형범위 공격
- 서리 일격: 후방 90도
- 서리 참격: 전방 270도
- 천상의 일격: 넉백(방지 가능)
- 거울 나라
- 서리 일격(후방)이면 거울 쪽
- 서리 참격(전방)이면 거울 반대쪽
- 홀리: 머리 위 구슬 개수 따라 다른 기믹
- 1개: (참) 중앙 기준 거리감쇠 공격
- 4개: (거짓) 외곽 기준 거리감쇠 공격
- 빛의 폭주: 빨간 징 대상자에 부채꼴 광역이므로 장판 밖으로 유도
[재생편 4]
- 광역기: 마녀의 사술, 다이아몬드 더스트, 대지의 분노
- 탱버(섭탱 포함): 천벌 파동
- 열락의 손: 빛나는 방향 210도 부채꼴 범위 공격
- 발현
- 보라(라무): 중심 원형 / 안전지대 외곽 (칼끝딜 가능)
- 파랑(리바이어선): 측면 직선 / 안전지대 가운데 직선
- 빨강(이프리트): 전후방 150도 부채꼴 / 안전지대 좌우 30도
- 초록(가루다): 동서남북 부채꼴 / 안전지대 대각선
- 기억 보존/방출: 보존으로 "발현" 기믹 2종 저장 후, 방출 때 실행
- 필드
- #1: 쫄 처치 후 가운데 쉐어, 징대상자에게 부채꼴 장판 (외곽 유도하기)
- #2: 힐러 대상 쉐어징, 다같이 맞아도 무관
- 접속: 시바
- 빙판 바닥 생기기 전 미리 산개 (랜덤 4인 개인징)
- 이후 쉐어 → 열락의 손 → 산개징
- 접속: 타이탄
- 대형 폭탄 반대쪽 안전지대로
- 이후 열락의 손 → 쉐어
마의 전당 판데모니움
[변옥편 1]
- 광역기: 사슬난류, 광염 감옥, 감옥 폐쇄
- 징벌 연격: 넉백(방지 가능) 후 쉐어징
- 폭쇄: 반대 색 바닥
- 얼음불 침식: 반대 속성 (경계에 있으면 즉사)
[변옥편 2]
- 광역기: 짙은 탁류, 하수 범람
- 숨결 홍수: 빨강 - 앞 반 / 노랑 - 앞뒤 직선
- 먹잇감 각인: 2인 이상 쉐어
- 충격 파동: 넉백(방지 가능)
[변옥편 3]
- 광역기: 잿더미 화염, 검은 불사조, 쫄페 (지속딜)
- 마력 연성: 겁화천초
- 큰 거 하나: 외곽
- 작은 거 여러개: 중앙에서 1~2번째 장판 터진 쪽 외곽으로 이동
- 새떼 비상 이후: 개인산개징
- 쫄페: 섭탱 스탠스 켜고 쫄 안 겹치게 풀링
- 새떼 비상: 두번째 생긴 새 뒤에서부터 시작, 장판 없어지는 방향으로 회피
[변옥편 4]
- 광역기: 집단 참수, 피갈퀴
- 극장 창조
- 번개: 중앙기준 거리비례뎀 (맵 구석이 최소뎀)
- 물: 중앙기준 넉백(방지 가능)
- 독: 산개
- 용암: 쉐어
- 이동 공격
- 칼: 부채꼴
- 망토: 넉백(방지 가능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