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F14/공략

6.0 효월 적마도사 딜 최적화를 위하여

계영백 2022. 5. 18. 16:03

더밸런스 가이드 읽다 보니 좋은 내용 많은데 영어 읽기 힘들어서 번역 및 정리해놓으려 한다.

칠흑 적마를 안다는 전제 하에 기본적인 운용법 및 딜사이클 등은 모두 생략하고,

효월 와서 달라진 부분이나 딜을 최대한 잘 뽑기 위해 신경쓰면 좋을 것들만 모아봤다.

 

출처:

https://www.thebalanceffxiv.com/jobs/casters/red-mage/

https://www.icy-veins.com/ffxiv/red-mage-pve-dps-guide

 

(마지막 수정: 2023/08/28)

  • (2023/08/28) 오타 수정
    • 오랜만에 보니까 6.4 기준으로 Advanced Guide 내용이 좀 추가된 것 같으니 참고하세요
  • (2023/04/30) 서식 정리
    • 파란 글씨만 읽어도 되도록 해봤다 (아마?)
    • 근데 주직 갈아타서 내용 추가는 더 안 할 듯 ㅎㅎ..
  • (2022/05/29) 내용 추가

 

칠흑 적마와 달라진 점

  • 전체적인 마나 증가량 및 감소량 변경
    • 근콤에 필요한 마나를 줄여준 만큼 기본 스킬들의 마나 증가량이 많이 낮아짐
  • 단일 근콤: 80|80 → 50|50
  • 광역 근콤: 60|60  <new!>
  • 마나 증량: x2 → +50
    • 10초간 마법피해량 5% 증가 → 15초간 6개 스킬 마법피해량 5% 증가
    • 전투 중에만 사용가능하게 변경
    • 코르 아 코르/데플라스망/앙가주망 쿨 초기화 삭제
  • 성원: 20초간 자신 마법딜/파티 물리딜 10% 증가(4초마다 2% 감소) → 20초간 자신 마법딜/파티딜 5% 증가
    • 드디어 점감이랑 파티 물리딜만 적용되던 게 사라졌다
  • 데플라스망/앙가주망: 2회 충전식, 위력 통일 (낙사 해방!)
  • 코르 아 코르: 2회 충전식
  • 가속화: 3프록 확정제공 → 신속마 + [프록 확정제공 OR 임팩트 위력증가] (2회 충전식)
  • 버홀리, 버플레어, 작열화: 단일 → 범위
  • 바매직: 마법 피해량 10% 감소 및 받는 회복량 5% 증가  <new!>

변경점 보면 전체적으로 불편했던 점을 다 개선해줘서 굉장히 좋아졌고,

성원 개편 및 바매직 같은 걸 주면서 확실하게 시너지 딜러로 자리매김했다.

운용법 자체는 칠흑 적마랑 크게 달라진 건 없다.

 

기본 오프너

칠흑 때 3-8, 5-10 이딴거 쓰다가 보니 너무 편해짐

  • 첫 버선더가는 가속화, 두번째 버선더가는 신속마로 시전됨 (버파이어 프록)
  • 근콤 후 버홀리 (버스톤 프록)
  • 버에어로가↔버선더가 바꾸고 근콤 후 버플레어로 써도 상관없음
  • 어디까지나 기본 오프너이므로, 레이드 따라 최적화를 위해 변형해도 됨
    • 중간에 타겟불가되는 보스면 플레슈/콩트르 식스트를 최대한 많이 쓸 수 있게 타이밍을 앞당겨도 됨
    • 환혹약이랑 동시에 쓰는 식으로 1~2글쿨 앞당기기 가능하지만 시너지 안 묻으니 주의

 

딜 최적화를 위하여

일반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최대한의 딜량을 뽑기 위해 신경 쓰면 좋을 점들만 모아봤다.

 

멀티 타겟

  • 2마리
    • 단일→광역
      • 졸트라/버스톤/버파이어 → 임팩트
    • 단일 근콤
  • 3마리 이상
    • 광역→광역
      • 버에어로라/버선더라 → 임팩트
    • 광역 근콤 (60|60 필요함에 주의)

몬스터가 애매하게 2~3마리 있을 땐

직업마다 단일/광역 중 어떤 게 더 효율적인지가 다르다

적마는 2마리는 단일→광역, 3마리부터 광역→광역이 효율적이라는 얘기

 

인르프리즈

  • 콤보를 깨지 않는 원거리 스킬 (단일 근콤 도중에 써도 안 끊김)
  • 연속마는 소진함
  • 마나 중첩 안 참
  • 칠흑에 비해 마나 소모량 출혈이 더 커진 만큼 웬만해선 사용 안 하는 게 좋음
    • 5|5는 2~3 캐스팅을 해야 얻을 수 있는 마나량
    • 근콤/가속화/신속마 등이 없는 상태에서 무빙딜을 해야 할 때처럼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는 글쿨 놀리는 것보단 인르프리즈라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... 웬만하면 봉인하자

 

버플레어/버홀리

  • 낮은 속성 마나로 사용 시 확정 프록
  • 낮은 마나에 이미 프록에 있고 높은 마나엔 없을 땐, 높은 마나에 써서 프록 노려보기 (20% 확률)
    • 하지만 차이가 20 이상이면 마나 불균형되므로 높은 마나에 쓰면 안 됨
      • 마나 차이 30 초과 시 불균형이며, 버홀리/버플레어는 11 마나 채워줌
      • 근데 이제 마나 증가량이 많이 적어져서 근콤 시점에 20씩이나 차이 날 일이 거의 없음
    • 그러니 웬만해서는 프록 없는 마나에 쓴다고 생각
  • 즉, 우선순위: 프록 X > 낮은 마나

 

단호한 결단

  • 직선형 범위기이므로 사용 시 방향에 신경 쓰기
  • 타격 범위는 이펙트가 아닌 캐스팅한 위치 기준
    • 움직였을 경우 실제 타격지점과 보이는 이펙트가 다를 수 있음
  • 타겟팅한 적에게 풀뎀 (나머지는 60% 감소뎀)

 

마나 중첩

  • 마나 중첩: 마나 게이지 밑에 있는 빨간 다이아몬드 3개
  • 마나 중첩은 꼭 근콤 순서대로 쓰지 않아도 찬다
    • 잘못 써서 콤보 깨져도 중첩 3개만 채우면 피니셔(버홀리/버플레어 → 작열화 → 단호한 결단) 사용가능
    • 단, 인르프리즈는 중첩 안 참
  • 마나 중첩 3단계 상태에서는
    • 마나 증량을 써도 콤보가 끊기지 않는다
      • 3근콤과 피니셔가 각자 다른 콤보로 인식되기 때문
      • 그러니까 근콤 도중에 마나 증량 쿨이 돌면 3중첩 채운 뒤에 바로 써주는 게 좋겠죠
    • 시간제한 없이 버홀리/버플레어를 들고 있을 수 있다
      • 단, 다른 글쿨 스킬 사용하면 바로 사라짐
        • 논글쿨기(플레슈,앙가주망 등) 및 전질은 괜찮음
        • 버케알 포함 캐스팅하는 마법스킬에 주의
      • 3근콤 또는 피니셔 내에서는 각자 콤보 제한시간(30초) 있음

 

마나 증량

  • 마나 증량: 마나 +50 해주는 스킬
  • 일반적으로 마나 증량은 성원에 맞추기보단 쿨 도는 대로 사용하는 게 전체적인 딜 측면에서 좋음
    • 성원과 마나 증량 쿨 차이가 10초므로 마나 증량을 3번만 미뤄도 30초 쿨 손해남
    • 성원과 안 맞추고 쿨대로 쓰면 보통 3근콤 이후 피니셔 이전에 쓰고 일반 캐스팅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음
      • 이때 마나 증량의 15초 제한시간 때문에 버려질 수 있는 마지막 스택을 지키려면
        • 마나 증량을 해당 글쿨 내에서 최대한 늦게 쓰던가
        • 일반 스킬 하나를 즉시 시전(가속화/신속마 활용)해야 함
      • 이렇게 쓰면 3근콤에 마나 증량이 안 묻긴 하지만, 거기에 딜버프 들어가 봤자 150 정도밖에 이득보지 못하므로 차라리 쿨 빨리 돌려서 마나 증량을 한 번이라도 더 쓰는 게 훨씬 딜이 잘 나옴
  • 하지만 특정 레이드에 대해 최적화하는 경우는 마나 증량 타이밍을 조정할 수 있음
    • 특정 레이드 최적화이므로 예상 클리어 시간대략적인 딜 타이밍이 잡혀있다고 가정
    • 클리어 시간 내에 최대로 쓸 수 있는 마나 증량과 성원의 수를 계산했을 때,
      • 마나 증량 > 성원 이면, 마나 증량은 쿨 도는 대로 쓰고
      • 마나 증량 = 성원 이면, 마나 증량을 성원과 맞춰 동시에 써도 좋다
      • 그러나 무조건 이분법적으로 생각해서 모두 쿨대로 / 모두 성원과 맞춰서 쓸 필요는 없음
        • 처음 몇 번은 성원과 맞추다가 중간부터 쿨대로 쓰는 등 섞어 써도 됨
    • 그니까 완벽하게 최적화하려면 알아서 연구 오지게 하라는 뜻

 

논글쿨기 (oGCD, off-Global CoolDown)

  • 사용 우선순위 (단일 딜포텐 기반)
    • 플레슈 > 콩트르 식스트 > 앙가주망/데플라스망 > 코르 아 코르
      • 플레슈/콩트르 식스트는 적마의 가장 강력한 딜 계수를 가진 스킬 중 하나
      • 앙가주망/데플라스망/코르 아 코르도 단순 이동기가 아니라 의미 있는 딜량이 나옴
      • 따라서 최대한 많이 쓸 수 있게 쿨을 낭비하면 안 됨 (쿨 도는 대로 바로 사용, 항상 2 스택 다 안 차도록 유지)
  • 논글쿨기는 절대! 연속마 사이에 사용 금지
    • 무조건 연속마 사용 후 글쿨 돌아갈 때 써야 함
    • 안 그러면 글쿨 밀려서 딜로스 남
  • 논글쿨기 정렬
    • 가장 복잡하지만 최적의 딜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
    • 원본 출처 설명: 풀근콤 사이에 가속화나 신속마를 한 번씩 써주면 됨
      • 근데 난 몇 번 썼는지 세는 게 힘들더라
    • 내 설명: 글쿨이 돌아가는 중에 논글쿨기의 쿨이 5의 배수인지 확인하고, 아닐 때만 가속화나 신속마 한 번 사용
      • ex) 글쿨이 돌아가는 동안 논글쿨기의 쿨이 9~7초면 가속화/신속마 한 번 써주면 되고, 6~4초 정도면 1글쿨 후에 바로 사용하면 딱 맞음
      • 근콤 도중에는 항상 최소 2.5초 안에는 글쿨이 돌아가므로 언제든 사용가능
    • 이거 때문에 적마는 마시 효율이 안 좋은 것.. 빠를수록 오히려 논글쿨 정렬하기가 힘들어짐
    • 구구절절 원리 및 개념
      • 보통 파판의 모든 직업은 최적 딜링을 위해 글쿨 사이에 최대 2개의 논글쿨기를 끼워넣음
      • 적마의 논글쿨기 쿨은 5의 배수고, 글쿨은 ~2.5초지만 연속마 때문에 5초마다 논글쿨 타이밍이 나옴
      • 그런데 풀근콤/가속화/신속마 등의 이유로 5초가 아닌 2.5초 단위로 글쿨이 돌아가는 때가 있어서 논글쿨기의 쿨과 쓸 수 있는 타이밍이 어긋나게 됨
        • 논글쿨기 쿨이 돌자마자 쓰게 되면 연속마 사이에 써야 하므로 전체 글쿨이 밀림
        • 연속마 이후에 쓰면 논글쿨기의 쿨이 2.5초 낭비됨
      • 이런 가불기를 방지하기 위해서 글쿨을 5의 배수에 맞게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논글쿨기 정렬
        • 보통 가속화/신속마를 써서 조절

 

가속화/신속마

  • 가속화/신속마의 사용 우선순위
    • 무빙이 필요할 때 > 논글쿨기 정렬 > 데미지용/마나 관리/프록 띄우기
      • 무빙이 필요할 때
        • 캐스팅 땡기다간 죽을 거 같을 때를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함
        • 이때 가속화/신속마가 없으면 인르프리즈로 마나 손해를 보게 되고, 인르프리즈 쓸 마나마저 없다면 생으로 글쿨을 날리므로 딜로스가 심함
      • 데미지용/마나 관리/프록 띄우기
        • 특히나 잘 모르는 던전, 최적화하지 않은 레이드에선 이렇게 사용하면 안 됨!
        • 최고 우선순위인 "무빙이 필요할 때"가 언젠지 모르므로 그때를 위해 아껴둬야 함
        • 졸트라를 버선더가/버에어로가 등으로 대체하여 얻는 딜 이득보다, 무빙 중의 딜로스 최소화 및 논글쿨기 정렬로 인한 딜량 이득이 훨씬 큼
  • 프록이 둘 다 있을 땐 신속마, 하나 또는 없을 땐 가속화를 우선으로 사용
  • 가속화/신속마의 쿨 낭비?
    • 쿨마다 쓰지 않고 아껴둠으로써 잃는 딜보다 위 우선순위에 해당하는 경우에 쓰지 못할 때의 딜로스가 훨씬 큼
    • 하지만 역시 특정 레이드에 대해 최적화한다면 쿨이 놀지 않으면서도 필요할 때 쓸 수 있도록 조정해도 됨
      • 대략 근콤 37초 전에 쓰면 딱 맞게 쿨이 돌아온다고 합니다

 

연속마

  • 동시에 켜져 있을 때 사용되는 순서
    • 가속화 > 연속마 > 신속마
    • 누른 순서 아니고 항상 이렇게 고정
  • 보스 타겟불가일 땐 버케알로 연속마 챙겨놓기
  • 연속마는 근콤, 전력 질주, 식사류, 탕약류 에도 사라지니 주의

 

데미지 딜레이 차트

  • 파판 스킬은 모션이 끝난 후 딜이 박히기 때문에 모션이 긴 스킬을 보스 사라질 때 쓰면 딜이 증발할 수도 있음
    • 딜 버프는 스킬 사용한 시점 기준으로 적용되므로 이건 걱정하지 않아도 됨
  • 그러므로 보스가 타겟불가 되기 직전엔 모션이 긴 스킬의 사용을 조심하자
  • 대체로 강한 스킬(피니셔 및 논글쿨)이 1초 이상으로 오래 걸리니 주의

보기 편하게 한글 및 긴 시간 순으로 정렬함

 

 

시너지 스킬(파티 버프)와의 딜정렬

파티 버프 시간 내에 제일 딜이 쎈 근콤 및 피니셔가 최대한 많이 들어가도록 신경 써야 한다.

 

딜 정렬을 위해 알면 좋을 스킬 쿨 및 시간

  • 대부분의 파티 버프 쿨: 2분
  • 신속마 쿨: 60초
  • 가속화 쿨: 55초
  • 풀근콤(글쿨 2.48 기준): 12.64초
    • 3근콤: 5.2초
    • 피니셔: 7.5초
  • 1근콤 마나(50|50) 채우기: 47~50초

 

15초 버프 딜정렬

  • 기본적으로 풀근콤 1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
 

20초 버프 딜정렬

  • 대부분의 파티 버프가 포함됨
  • 기본적으로 풀근콤 1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  • 최대 피니셔 1개 + 풀근콤 1개 가능
    • 성원 5초 전에 첫근콤(인리포스트) 쓰면 됨
    • 버프 적용되는 스킬 예)
    • 하지만 이건 정말 이상적인 상황으로, 매번 이런 경우 나올 수가 없음
    • 특히 첫 2분쿨 버프(성원) 돌아올 때 마나 증량을 미루지 않으면 이 콤보는 불가능
    • 이걸 위해 마나 증량을 미룬다면, 성원 쿨 5초전에 근콤을 시작하고 성원과 마나 증량을 동시에 사용하면 됨

 

30초 버프 딜정렬

  • 환혹약, 소환사 딜버프
  • 기본적으로 풀근콤 2개는 들어가도록 해야 함
  • 최대 작열화 + 단호한 결단 + 풀근콤 2개 가능
    • 필요 조건
      1. 최소 73/73의 마나
      2. 적어도 두번째 근콤 때까진 마나 증량 쿨이 돌아야 함
      3. 성원 쿨 17~18초 전에 근콤 시작
    • 조건 만족 시 버홀리/버플레어 후 환혹약 사용
  • 버프 적용되는 스킬 예)

 

스탯 관련

  • 스탯 우선순위
    • 마법 기본 성능 > 지능,활력 > 극대> 의지 ≥ 직격 >>>>>> 마법 시전 속도
  • 장비 업그레이드 팁
    • 적마는 마시 효율이 매우 안 좋아서 현재 템보다 템렙이 높아도 마시가 있으면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음
    • 그래서 대강 다음 규칙에 따라 바꾸면 좋다
      • 템렙 차이가 5면, 마시가 없는 쪽을 선택 (즉, 템렙 낮은 쪽)
      • 템렙 차이가 10이면, 옆그레이드임
        • 마시가 높으면 논글쿨 정렬엔 안 좋지만 템렙 때문에 활력이 높으니 체력에는 도움 됨
      • 템렙 차이가 20이면, 템렙 높은 쪽이 웬만해선 좋음

 

번외: 고급 기술

본문에서도 중요히 다루지 않은, 거의 사용할 일도 없고 굉장히 상황을 많이 타는 "micro-optimization" 얘기.

그냥 이런 것도 있다~ 정도로만 보면 될 것 같긴 하다.

 

3 인츠베르크하우

  • 마지막 순간에 마나가 45|45 이상 50|50 미만일 때 3 인츠베르크하우로 빠른 피니셔 사용 가능
  • 단, 반드시 마지막 글쿨에 단호한 결단이 들어가야만 이득

이론상으로 약 40 정도의 이득을 볼 수 있다

 

인리포스트 - 2 인츠베르크하우

  • 인츠베르크하우(1.5초)가 인르두블망(2.2초)에 비해 글쿨이 0.7초 짧은 것을 이용해 마지막 순간에 추가 글쿨을 확보하는 방법
  • 하지만 딜 이득이 너무 적음
  • 추가로 확보한 글쿨에 피니셔가 들어간다면 의미 있겠지만, 그렇게 되도록 계획하기가 매우 힘듦

이론상으로도 겨우 10 정도의 이득 뿐이다

 

인리프리즈

  • 위에 명시했듯이 최대한 안 쓰는 게 좋지만...
  • 언제 써도 콤보가 깨지지 않는 것을 이용해서 중요한 스킬을 버프 내에 끼워 넣을 수 있도록 타이밍을 조절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음
    • ex) 작열화 이후 1글쿨만 있으면 파티 버프가 들어오는 상황일 때, 인르프리즈로 1글쿨을 벌어서 단호한 결단에 버프 묻히기 가능
  • 파티 버프 안에 단호한 결단이 들어가는 것이 거의 모든 상황에서 좋기 때문에 염두에 두자

 

체크리스트

  • 환혹약 타이밍
  • 마나 증량 타이밍 (쿨마다 / 버프에 맞춰서 / 섞어서)
  • 가속화/신속마 타이밍
  • 논글쿨기 정렬 (플레슈/콩트르 식스트)
  • 파티 버프 내 스킬 정렬
    • 2~3 근콤
    • 코르 아 코르/앙가주망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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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리 안 한 거:

- 포션 타이밍 (0-6 포션 vs 2분 포션)

- 코르 아 코르/앙가주망: 버프 타이밍 끼워넣기 테크닉